본문 바로가기
뉴스, 정보

[책소개] 쓰기의 말들 - 은유

by Seuni's Book Journey 2024. 6. 5.

 

 

 


아이와 함께 도서관을 방문했을 때, 은유 작가의 <쓰기의 말들>이라는 책을 집어 들었습니다. 책의 얇은 두께 때문에 가볍게 읽기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한 문장 한 문장이 깊은 여운을 남기며 제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이 책은 은유 작가가 '문장 수집가'로서 읽고 감동한 문장들을 모아 단상과 함께 엮은 에세이입니다.

 

 

 

 

 

 

 

 

 

 

 

 

 

 

 

은유 작가는 프롤로그에서 '자신만의 쓰기의 말들'을 모으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그녀는 철학서나 에세이를 선호하는 이유를 밝히며, 소설에서는 건질 만한 문장이 적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녀가 수집한 방대한 문장들 중에서 고르고 골라낸 문장들은 독자의 마음에 깊이 박힙니다.

 

은유 작가의 글을 읽으며 저는 묘한 카타르시스를 느꼈습니다. 그녀의 문장들은 저의 감정을 대변해주었고, 제 마음을 정리해주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특히, '미련이 내게 준 선물이 글쓰기'라는 문장은 저에게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저 역시 말하지 못한 감정들을 글쓰기를 통해 표현하면서 평온해질 수 있었습니다.

 

 

 

 

 

 

 

 

 

 

 

 

 

 

 

은유 작가는 글쓰기의 중요성을 여러 번 강조합니다. 그녀가 글쓰기 수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최승자의 '워드프로세서'에서 인용한 문장이었습니다. 저도 글쓰기를 통해 내 삶의 의미를 찾고, 마음을 정리하는 과정을 경험했습니다. 글쓰기는 내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자,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방법이 되었습니다.

 

은유 작가는 독서를 통해 자기만의 문장 스승을 발견했습니다. 그녀는 니체의 글에서 영감을 받아 필명도 '은유'로 정했습니다. 니체 외에도 마르크스, 조선시대 실학자 박지원 등 다양한 작가의 문장을 인용하며, 그 문장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덧붙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독자는 새로운 시각을 얻고, 문장을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쓰기의 말들>에는 104개의 문장이 담겨 있습니다. 은유 작가는 이 문장들을 통해 글쓰기의 본질과 쓰는 사람의 자세에 대해 고찰합니다. 그녀의 해석은 단순한 문장 해석을 넘어서, 글쓰기의 실용적인 팁을 제공하며, 독자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오랜만에 필사를 해보았습니다. 은유 작가의 문장을 탐하고 모으면서, 그녀가 내게 쓰기 스승이 되어주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녀의 문장들은 동료애와 우정을 느끼게 했고, 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주었습니다.

 

책의 부제인 '안 쓰는 사람이 쓰는 사람이 되는 기적을 위하여'는 글쓰기가 가진 놀라운 힘을 잘 나타냅니다. 은유 작가는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변화시켰고, 독자에게도 끊임없이 쓰기를 권합니다. 쓰기를 통해 마음의 짐을 덜고,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라고 말합니다.

- 오마이뉴스 정슬기 기자

 

 

정슬기 님의 방 - 오마이뉴스

나에게로 가는 길

www.ohmynews.com

 

 

 

 

 

 

 

 

 

 

 

 

 

 

기사 원문 보러가기

 

뭐라도 쓰는 사람들을 위하여

은유 작가 <쓰기의 말들>을 읽고

www.ohmynews.com

 

 

 

 

관련 포스팅 더보기

 

[책리뷰] 결국 해내면 그만이다 - 정영욱

내가 에세이를 읽는 이유가 생각이 났다. 보통 비슷한 일상에서, 같은 것을 다르게 보는 이의 능력을 발견하게 되고, 감탄하며, 나에게 새로운 관점을 보는 시각을 깨우쳐 준다. 나의 마음을 다

seunisreads.tistory.com

 

[책소개] 안티 사피엔스 - 이정명

책 '안티 사피엔스'는 '뿌리깊은 나무' 이정명의 신작 장편소설로, 근미래를 배경으로 다가올 AI 시대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저자는 인간과 AI의 양면성을 그리며, 특히 AI가 인간의 감

seunisreads.tistory.com

 

[책소개] 붉은 옷의 어둠 - 모토로이 하야타

은 모토로이 하야타 시리즈의 세 번째 책으로, 전후 일본 사회를 충실히 담아내며 동시에 초현실적인 공포를 선사하는 미스터리 소설입니다. 이 소설은 탄광에서 '검은 얼굴의 여우'라 불리는

seunisreads.tistory.com

 

[책소개] 매일의 감탄력 - 김규림

김규림 작가는 IT 회사의 마케터와 스타트업의 브랜드 디렉터로서 활동하며 MZ세대가 선호하는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여 화제를 모은 인물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저서 <매일의 감탄력

seunisreads.tistory.com

 

[책 리뷰]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 이다혜

저자 이다혜 출판 위즈덤하우스 발행 2018.10.19. 내가 읽은 책 리뷰를 하고 싶은데, 생각은 머릿속에 있는데, 글로 써지지가 않는다. 특히, 소설은 내용을 정리해야 하는데, 그것을 문장으로 간결

seunisread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