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인문학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김종원

by Seuni's Book Journey 2024. 1. 21.

 
 
 
 
 
💬
철학책은 이상하게 어려웠다. 하지만 이 책은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철학을 왜 공부해야 할까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서 생각이 많아졌다.
이래서 철학을 공부하는구나라고 깨달았다.
나에 대해 좀 더 깊게 사색하는 시간이었다.
 
 
 
 

 

 
 
 
 
📌느낀 점
✔자신을 믿고 살아가는 삶을 살자.
✔남과 비교하며 자신에게 아픔을 주지 말고, 나의 속도대로, 그저 자신의 일상에 집중하자.
✔나는 앞으로 무엇이 되고 싶은가? 그것을 이루기 위해 지금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세상에서 가장 강한 자는 자신을 믿는 사람이다.
✔정보는 얻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타인에게 묻거나 판단하도록 하지 말자.
✔그 물건의 노예가 아닌 주인이 되자.
✔나는 나를 사랑하고 있는가?
✔다수가 행복할 수 있다는 말이 소수가 불행해도 된다는 사실을 의미하진 않는다.
✔그냥 주어진 오늘을 살지 말라. 자신이 원하는 오늘을 살라.
✔책을 읽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읽지 않는 시간 역시 중요한 이유는 다른 것을 읽고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인생은 모든 순간이 다 공평하게 중요하다.
✔나의 일상에 생각의 깊이를 더하라.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연연하지 마라.
✔책은 펼치는 지적 도구가 아니라, 중간중간 덮고 생각하게 만드는 도구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만나려는 독서에서 벗어나, 한 문장에 멈추려는 독서를 시작하라.
✔'잘 하려는 마음'을 '도움을 주려는 마음'으로 바꾸면, 마음의 떨림은 사라지고 사랑만 남는다.
✔지금보다 나아지려면, 나아지려는 방법을 투철하게 사색해야 한다.
✔경험하면 더 깊이 알 수 있다.
✔젊음은 끝이 있다. 젊음보다 귀한 것을 쌓아야 나머지 삶을 근사하게 즐길 수 있다.
✔독서와 글쓰기, 사색이 우리의 영원한 자산이다.
✔뭐든 읽고 자신의 생각을 댓글로 남겨라. 영감은 쓴 자가 아닌 읽는 자의 것이다.
✔영감이 찾아올 때마다 글로 써서 그를 품에 가득 안아라.
✔ 언제나 문제는 내 안에 존재한다.
✔내 생각과 세상의 생각은 언제나 다를 수 있다. 침묵하는 법을 배워라. 들리는 그대로 들을 수 있도록.
✔다름을 인정하라.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지 마라. 나는 남과 다르며, 반드시 달라야 한다는 사실을 자각하라.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자.
✔긍정적인 말과 행동, 태도로 임하자.
✔실패를 소중히 여기고, 책임을 안을수록 점점 실패하지 않는 인생으로 살 수 있다.
✔뭐든 생각을 바꾸면 다른 삶이 보인다.
✔불만이 많아진다면 바깥이 아닌 자신에게서 이유를 찾아야 한다.
✔모든 일은 시작해야 끝을 볼 수 있다. 매일 최선을 다한다면 결과도 얼마든지 빛나게 만들 수 있다.
✔지금 당장 하고 싶은 일을 하라.
✔너무 애쓰지 말고 못하면 못하는 나를 받아들이고, 이 순간에 집중하라. 계속 집중해서 실력을 키우면, 훗날 잘하는 날이 온다.
✔거절이 우리 모두의 성장을 돕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