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도서/자기계발

[책 리뷰] 1천 권 독서법 - 전안나

by Seuni's Book Journey 2024. 5. 14.

독서기록

 

 

 

 

 


<독서의 기록>에서의 추천리스트 중 하나의 책.

책을 오랫동안 지치지 않고 즐겁게 읽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책

 

적용점

  • 한 달에 한 권, 가족들 다같이 책 사는 날을 정해보기
  • 아이가 문제를 풀 때, 이해하기 어려워 하면, 소리내어 읽어보라고 해보기
  • 아이들과 하루 20분 이상 같이 책 읽기!
  • 아이들과 카페(또는 만화카페) 가서 맛있는 것 먹으면서 독서하기
  • 도서관 가서 책 읽기
  • 역사에 관한 책 읽기
  • 한 달에 한 권, 자기계발서 읽기

 

 

 

 

 

 

 

 

 

 

 

 

독서를 하면서 달라진 건 바로 ‘나’이다. 우주를 바꾸기보다 ‘나’를 바꾸기가 어렵다는데 바로 그걸 내가 해냈다.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를 돌아보고, 반성하고, 마음이 평안해지고, 성숙해지는 나를 느꼈다. 이런 변화는 무엇보다도 관계를 통해 드러났다. 아이들, 남편, 직장 상사와 동료들에게 느꼈던 예민함과 피해 의식이 사라지면서 생각에 여유가 생기고 이해의 폭도 넓어졌다. 마음이 편해지니 식욕도 돌아오고, 잠도 잘 잤다. 그리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의욕이 생겼다.
- 7p

 

 

<1천 권 독서법>을 통해 나는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맞이했다. 책을 100권 정도 읽자 마음이 안정됨을 느꼈고, 300권쯤 읽은 뒤에는 누군가를 미워하고 원망하는 마음이 사라졌으며, 500권을 읽고 부터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차올랐다. 결정적 변화는 800권 독서를 기점으로 찾아왔다. 800권의 책을 읽자 작가가 되어 책을 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 8p

 

 

앞으로도 한가하게 책 읽을 시간은 없을 것이다. 바쁜 와중에도 틈을 내어 읽는 게 독서다. 죽을 것처럼 절박한 사람에게 한가한 독서는 사치다.
- 48p

 

 

에너지 소진과 열등감, 죄책감에 시달리던 나는 독서를 통해 삶을 바꾸고 싶었다. 먼저 100권을 읽었을 때 마음이 안정되는 걸 느꼈다. 100권을 읽자 반쯤 포기했던 대학원에 붙었고, 독서 능력을 인정받아 장학금도 받았다. 300권을 읽자 열등감이 어느 정도 극복되면서 누군가를 미워하고 원망하는 마음이 사라졌다. 500권을 읽자 일상생활과 업무에 적용할 만한 아이딩가 떠오르면서 의욕이 차올랐고, 800권을 읽은 뒤에는 독서를 제대로 이해하고 싶어 ‘독서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읽는 사람에 머무르지 않고 쓰는 사람이 되고 싶다 생각한 것도 이 즈음이다. 그리고 1천 권을 읽은 지금 작가가 되었다.
- 56p

 

 

결론은 행동이었다. 독서를 통해 아무리 깨달음을 얻고 지식을 쌓아도 삶에 반영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현실에서 구체화하지 않는 깨달음은 껍데기에 불과하다.
- 57p

 

 

중요한 건 매일 책을 펼치는 습관의 힘이다. 매일 한 권의 책을 완독하지 않아도, 계획한 시간 내에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도 좋다. 여러분이 매일 책을 읽는다는 것, 독서를 한다는 것 자체가 성공이다.
- 65p

 

 

속독은 결코 나쁜 독서법이 아니다. 속독을 하지 못하면 다독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독가가 되려는 사람은 반드시 익혀야 할 방법이다. 속독을 통해 같은 책을 여러 번 읽을 수 있다면 책이 주는 이로움도 극대화되지 않을까. 나는 우리 같은 직장인에게 속독을 권하고 싶다. 속독을 배우면 바쁜 일과 중에 잠씨 짬을 내어 책 한 권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 79p

 

 

책을 많이 읽었더니 전보다 마음이 풍성해지고, 지식과 지혜가 쌓였으며, 스스로 나은 사람이 되었다고 자신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를 얻었다. 직장에서 일을 하며 배우고, 동료에게 배우고, 남편과 시댁과 친정과의 관계에서 배우고, 심지어 아이 축구부 엄마들 모임에서도 배웠다. 주변의 모든 것이 책이고 가르침이었다. 어디서든 가르침을 얻을 수 있다는 게 책이 준 가르침이었다.
- 85p

 

 

다독은 편향된 사고방식을 균형 있게 만들어준다. 다양한 시각과 지식을 소개함으로써 고정관념을 갖지 않도록 도와준다.
- 89p

 

 

'질적 변화'가 생기기 위해서는 '양적 변화'의 축적이 전제되어야 한다.
다독의 효과는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꾸준히 책을 읽다 보면 내부에서 조금씩, 아주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고, 어느 순간 양적 변화가 질적 변화로 이어지는 임계점을 마주할 수 있다.
- 90p

 

 

“소설 속에서는 실제 생활에서 우리가 겪지 못하는 많은 인간을 실제 이상으로 실감나게 겪을 수 있다. 소설에는 인간의 심리가 자세히 묘사되어 있는데, 비즈니스는 결국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이다. 그러니 우리는 소설을 읽어야 한다.”
나 역시 이성의 벽돌로 견고히 쌓아올렸던 세계에 문학이라는 꽃을 피우면서 더욱 성숙한 눈으로 주변을 살필 수 있게 되었다.
- 98p

 

 

"너무 늦었다는 생각이 들 때, 그런 생각이 변명거리가 되도록 놔두지 마세요. 당신이 무언가를 포기할 변명거리 말이에요. 아무도 당신의 성공을 막을 순 없습니다. 당신 자신을 제외하고 말이죠. 전 지금 이 순간이 최고의 전성기랍니다."
- 105p

 

 

 

 

 

 

 

 

 

 

 

 

 

 

 

 

목표를 달성하는 유일한 길은 작은 일의 반복이다.

 

 

변명 중에서 가장 어리석고 못난 변명이 '시간이 없어서'라는 변명이다.
- 토머스 에디슨

 

 

누군가를 미워하고 있다면 그 사람 모습 속에 보이는 자신의 일부분을 미워하는 것이다.
나의 일부가 아닌 것은 거슬리지 않는다.

 

 

 

지금 하루에 한 장 읽기도 힘든 책을 끌어안고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청소년용으로 읽어보길 권한다. 청소년용만 읽어도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다. 단, 원재료 그대로의 맛을 알고 싶다면 나처럼 한 번 더 원서 번역본을 추가적으로 읽어보길 추천한다.
- 136p

 

 

대부분의 고전은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거나 쉽게 풀이한 책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어려운 고전 읽기에 도전하는 사람이라면 해설서를 십분 활용하기 바란다.
- 137p

 

 

소리 내어 읽기는 집중력을 강화하고, 생각을 정리하게 한다.

 

 

소중한 내 인생을 위해 월급날은 책 사는 날이라고 적어두자. 한 달에 단 한 권이라도 꼭 직접 고르고 구매하자. 그래야 읽게 된다.

 

 

시작하고 실패하는 것을 계속하라. 실패할 때마다 무엇인가 성취할 것이다.

 

 

남들보다 더 잘하려고 고민하지 마라. 지금의 나보다 더 잘하려고 애쓰는 게 중요하다.

 

 

 

 

 

 

 

 

 

 

 

 

 

 

 

실현하기 어려워도 꾸준히 목표를 세우기 바란다. 기왕이면 높은 목표를 세워라. 그러면 결국엔 무엇인가 남는 게 있다. 강철왕으로 잘 알려진 미국 실업가 윌리엄 카네기도 이렇게 말했다.
“시작하고 실패하는 것을 계속하라. 실패할 때마다 무엇인가 성취할 것이다.”
- 163p

 

 

같은 책을 읽어도 사람마다 느끼는 바가 다른 이유는 바로 머릿속의 배경지식과 논리 회로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내게 맞는 책을 골라야 한다. 그렇게 고른 책이 바로 좋은 책이다.
그냥 마음에 드는 책이 있다면 그 책이 좋은 거다.
- 168p

 

 

책을 많이 본다고 해서 성인이 되는 건 ㅇ니다. 아마 그랬다면 세상에는 수십, 수백만 명의 성인이 있을 것이다. 단, 꾸준히 독서를 하다 보면(혼자 있는 시간을 갖다 보면) 마음 속 불안과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힘을 얻을 수 있다.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 스스로에게 불만족스러운 마음을 지워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 219p

 

 

<1천 권 독서법>은 여러분에게 두 가지를 모두 선물할 수 있다. 하루 한 권씩 책을 읽으면 어느 분야든 남들은 따라 하기 힘든 자신만의 무기를 만들 수 있다. 아니, 아무도 책을 읽지 않는 오늘의 상황에서는 책을 읽는다는 것 자체가 능력 개발이고 자기 관리이다.
10년 뒤 자신의 퍼스널브랜드를 생각한다면 오늘부터 당장 하루 한 권 책 읽기, <1천 권 독서법>을 시작하기 바란다.
- 250p

 

 

'책 한 권을 읽을 때마다 최소한 한 가지는 배우고, 한 가지는 실천하자.'
'One Book, One Message, One Action'
한 권의 책을 읽을 때마다 한 개의 배움가 한 개의 적용점을 찾아보자.

 

 

 

1천 권 독서법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관련 포스팅 더보기

 

[책리뷰] 독서의 기록 - 안예진

책 프롤로그를 읽자 마자 ‘아! 이 책이다. 이 책은 나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겠지’라는 느낌이 딱 왔다. ‘하루 2시간, 변화하기 위해 나에게 투자해야 하는 시간’ - 47p 책은 읽어도 왜 변

seunisreads.tistory.com

 

[책리뷰] 유대인 대화법 - 김옥림

✔유대인의 뛰어난 경쟁력과 저력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1. 유대인의 독특한 신앙심에 있다. (유대교) 2. 유대인의 교육법에 있다. (하브루타) 3. 그 어떤 고난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강인함

seunisreads.tistory.com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김종원

💬 철학책은 이상하게 어려웠다. 하지만 이 책은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철학을 왜 공부해야 할까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서 생각이 많아졌다.

seunisreads.tistory.com

 

괜찮은 오늘을 기록하고 싶어서

기록을 왜 하시나요? 전 자꾸 까먹어서요.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다보니,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그 기억을 찾고 싶은데 못 찾겠더라고요. 그래서 기록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하지만 기록하는 게

seunisreads.tistory.com

 

이어령과의 대화 - 김종원

🔖 시대의 지성 이어령과 인문학자 김종원이 함께한 12년 그리고 마지막 10분의 기록 💬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지 말자, 내가 옳다고 생각한다면 내가 옳은 것이다라는 생각을 전해준다. 나를 믿

seunisreads.tistory.com

 

책의 말들 - 김겨울

여행하는 자는 출발한 곳으로 돌아와야 하지만, 돌아온 그곳은 결코 그 전과 같을 수 없으리. - 25p 책은 그 자리에 존재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소유자에게 조금씩 흡수된다. - 33p 멍청한 짓을 저지

seunisreads.tistory.com

 

나를 움직인 문장들 - 오하림

🔖 “결국 나를 만든 건 일상에 쌓인 평범한 문장들이었다.” 📕 난 말주변이 없어서 상대를 초조하게 만들어. 혼자만의 시간이 많았던 탓일까? - 영화 📕 겨울의 추위는 힘들지만 춥지 않으면

seunisreads.tistory.com

 

반응형

'국내도서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리뷰] 독서의 기록 - 안예진  (89) 2024.05.03
[책리뷰] 유대인 대화법 - 김옥림  (131) 2024.04.26